집웅은 긴장 이완을 돕는 중요한 것으로 언급되었다.
연설가는 자기 자신으로 직접 청중에게 호소하는 데 반해 배우는 자기가 연기하는 인물을 통해 간접적으로 호소한다.
초년생 배우들이 관객을 바라다보는 버릇이 있는데 이것은 환영과 신뢰를 파괴하기 때문에 고쳐주어야 한다.
연기자가 자기의 주의를 모을 수 있는 또 한 가지 방법은 극중의 다른 인물들에 대해서이다.
'경청하는 기술'은 배우에게 필요한 또 하나의 특별한 기술이라고 한다. 매 연습이나 공연을 통해서 마치 그 대사를 처음 대하는 것처럼 경청하고 반응해 보는 노력이 따라야 한다.
주의의 집중을 요구하는 어떤 행동이든 특히 방해되는 것들이 많을 때는 배우에게 있어 아주 훌륭한 자기 극기가 된다.
자기가 하는 것을 믿을 수 있게 하는 부수적인 환경을 첨가한다. 매순간마다 자기의 주의를 어느 곳에 집중하려는지 정확히 결정해야 한다.
그것은 하나의 놀이play이다. 관객이 조용히 놀이에 참석한 가운데 진지하게 진행되는 놀이이다. 여기 웃고 연민한다.
배우가 사용하는 재료는 자기에게 행동을 야기시키고, 상상력이 자신 앞에 생생하게 드러나도록 만들어 주는 일련의 그림들이다. 즉, 배우가 연기를 할 때는 자기 마음속에 하나의 그림을 그려서 지니고 있어야 한다.
코끄랑은 '무대 위에서 재현시킬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나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포착할 수 있는 것이 연기자의 필수적인 조건 중 하나다'라고 쓴 적이 있다.
다음 주 동안 매일 여러분의 관찰력을 활용하도록 각별한 노력을 하도록 한다. 인물의 특징이나 성격을 드러낼 만한 버릇이나, 제스처, 말하거나 걷거나 또는 먹는 태도를 주의깊게 보아 두자. 여러 유형의 사람들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분주한 기차정거장, 호텔로비 또는 다른 장소를 방문해보라.
관찰 + 상상적인 상황
-> 동작
-> 신빙성
-> 감정
티볼트의 역을 맡은 연기자는 표범의 특징이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동물원을 방문하고 그림을 관찰하는 데 시간을 들여야 할 것이다.
개개인의 내면세계의 조절이 있어야 하며 자기 자신에게 주어진 창조적 작업은 그들의 정신적 가능성에 항상 지속되도록 해야 한다.
무대 위에서는 악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악한답게 되어야 한다. 무대적 현실 속에 있어서의 인물의 성격은 반드시 행동을 통해 재창조되어야 한다.
행동에 영향을 주는 내면적 요소
- 필요, 욕망 또는 기타 내적 자극
- 극중인물의 사회적 배경
- 극중인물의 도덕적 가치
- 극중인물의 신체적 조건
- 심리적 특징과 극중인물의 사고방식
만약 연출가가 목소리를 크게 하라고 했을 때 단순히 대사만을 크게 소리를 질러서는 안 된다. 그럴 때는 대사를 통해서 선택 또는 자극을 일으키는 요소를 조정해서 대사가 보다 크게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배우가 맡은 극중인물은 자연환경, 사회적 환경, 사교 관계 등에 의해 맣은 영향을 받게 되고, 이들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극중인물의 행동가 서로 충돌하면서 발전된다. 이 충돌의 결과로 연극적 사건이 일어나고 연극적 행위가 발생된다.
연극적 현실을 충실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사건의 유기적 관련성뿐만 아니라 극적 사건을 일으키는 각 장면의 긴요한 사항이라든지, 그 의의라든지 긴장을 야기시키는 것도 또한 필요하다.
그의 독백을 통해 그 감정이 나타난다. 이 장면의 박진감은 내적 감정으로부터 온다. 바로 자제력을 잃기 전에 진실을 알아내려는 욕구이다.
긴장의 순간이나 정서적 상황에서는 도리어 억제가 발산보다 훨씬 효과적인 때도 있다. 그런 상황 속에서는 작은 소리로 말하는 것이 더 좋다.
배우 자신이 스스로 해야 하는 인물묘사 방법이다. 극중인물의 성격에 습관적 행위를 만들어내는 것은 배우에게 주어진 임무 중의 하나다.
'행동은 배우가 느낀 충동에 대한 반응이 내재되어야 한다.'
과연 그 순간의 나의 행동은 두려움 그 자체인가? 아니면 두려운 상황에 대한 반응인가?
나는 수동적인 자극(개를 죽인다는 생각)을 받아들이고 내가 이런 생각에 동요된다는 자신의 성질을 발견하게 되며 그 순간에 온갖 주의력을 집중시킨 후, 나의 반응이 자연스럽게 제 길을 따라 흘러나오도록(이제 주의깊게 준비된) 둘 것이다.
햄릿.. 몹시 어려운 역할이라고 일컬어진다. 그러나 유능한 배우는 이런 역할을 능동적이며 타동사적으로 해석하여 훌륭히 소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연습을 많이 해도 연기하기에 쉬운 장면은 없다. 만일 관객들에게 이 장면을 미리 이해시키고 필연적이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면 어색한 연기라도 그냥 넘어갈 수 있는 것이다.
그 여배우가 자신의 역할의 매순간을 검토하고 최후의 연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은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카트린의 인물 구축의 성패에 관여하기 때문이다.
행동의 극대화
연극의 한 장면을 사용하여 상대역과 함께 모든 부분을 토론 형식으로 작업할 것
- 하고자 하는 극중인물의 목표
- 이 인물의 목표에 따른 인물의 주된 행동
극대화된 동작이나 소리를 재빨리 간파하여 상대역에게 완전히 반응을 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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